코닉세그 CC
크기 및 중량
전장(mm) 4.190
전폭(mm) 1.990
전고(mm) 1.070
축거(mm) 2.660
승차정원(명) 2
공차중량(kg) 1.170
엔진 및 성능
형식 32밸브 슈퍼차저 V8
배기량(cc) 4700
압축비 8.6:1
최고출력(hp/rpm) 655/6.800
최대토크(nm/rpm) 750/5.000
연료탱크용량(L) 70
최고속도(km/h) 390
Lateral G 1.15 G
0-100km/h 가속성능 3.5초
100-0km/h 제동거리 32m
400m 도달 시간 10초(최종속도 217km/h)
연비 고속도로 8.3
일반도로 6.7
트랜스미션
형식 6단 수동
구동방식 후륜구동
기어비(1/2/3/4/5/6/R) 2.875/1.772/1.266/1.0830/0.711/3
초종감속비 3.364
바디
형식 쿠페 & 컨버터 (탈착식 하드톱)
소재 탄소섬유 및 케블라
적재공간(L) 앞쪽 120
섀시
브레이크 (앞/뒤) 통풍 디스크 및 알루미늄 벨하우징
클러치 215mm AP-레이싱 2-디스크
서스펜션 (앞/뒤) 더블위시본
휠 특수 마그네슘 알로이 휠
스티어링 형식 랙&피니언식
회전반경(m) 11
타이어 앞 245/40 ZR 18
(Goodyear F1) 뒤 315/40 ZR 18
특수 개발된 슈퍼차저 중간냉각 쿼드캠 32밸브 알루니늄 4.7L V8 엔진은 6,800rbm에서 최고출력 655마력, 5,000rbm에서 최대토크 750nm를 뿜어낸다. 탄소섬유, 티타늄, 비행기에 사용되는 알루미늄을 사용했기 때문에 엔진 무게가 240kg로 매우 가볍다. 탄소섬유의 밸브 커버와 타이밍 커버는 종래의 디자인에 비해 약 12킬로그램이 절약되었으며, 작은 외부 면적과 합쳐져 슈퍼카에 적합하도록 되어있다. 탄소섬유이 공기 흠입 시스템은 기류의 관점에서 볼때 가벼우면서도 효과적이다. 차가 빠르면 빠를수록 더 많은 공기가 엔진으로 들어가게 되며, 더 높은 압력과 마력을 일으킨다.
드라이섬유(Dry-sump)윤활 방식으로 오일 팬을 없앰으로써 무게 중심을 낮출 수 있었으며, 탁월한 냉각력 덕분에 안전성이 높아졌다,Dry-sump시스템은 대형 F1 스타일의 셋트랩(Setrab)오일 냉각기를 포함한다. 피스톤과 연결 막대는 슈퍼차징 시스템에 의해 형성되는 엄청난 파워를 견뎌내기 위해 효율적으로 움직인다.
기어박스
시마(cima)가 특수 개발한 기어박스는 포뮬라1과 같은 경주에서의 경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6단 기어박스는 미드쉽 엔진(mid-engine)자동차로서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것 중가장 튼튼하고 확실한 트랜스액슬(transaxle) 기어박스일 것이다. 기어박스는 확실한 윤활장치와 대형 오일 냉각기를 위한 내부 오일펌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엔진에서 발생하는 강한 힘을 견뎌낼 수 있다. 최종기어비는 7300rpm에서 400km/h에 도달할 때 정확히 계산된다.
기어 변환 매커니즘
코닉세그 정확한 기어변환장치는 규칙적으로 작동하며, 기어 스틱이 소켓의 볼 위에 놓이도록 한다. 손잡이는 숨겨진 매커니즘의 효과를 보완해 주며, 운전자에게 경량의 입체감있는 피트백을 제공한다. 이 매커니즘은 단단함과 조밀함을 위해 디자인 되었으며, 소켓의 볼은 표준 케이트 솔류션의 필요성을 보완해준다. 기어변환 장치에는 전자 도난 방지 장치도 포함되어 있다.
바디와 섀시
코닉세그 cc의 바디와 섀시는 탄소섬유와 케블라로 만들어졌다. 이 재료의 사용으로 차가 매우 강하고, 가벼우며 완벽한 부식저항력을 가지게 되었다. 같은 재료가 카트와 포뮬라1(F1) 자동차 뿐만 아니라 제트 전투기와 우주 왕복선에도 사용되었다. 룬드 대학의 시험에 의하면 코닉세그 섀시의 강도는 28.100nm/degree 비틀림 강도로 다른 어떤 경쟁차와도 비교가 되지 않는다.
섀시는 포뮬라1 경주의 경형이 있는 기술자들에 의해 설계되었다. 세미-모노코크(semi-monocoque)구조의 중앙 지지 장치가 있어서, 세계적 수준의 강도와 운전자 안전을 보장한다. 중앙 지지 장치에는 벌집모양의 알루미늄으로 된 중간 공간과 21개 층의 탄소섬유로 이루어져 있다. 세미-모노코크의 총 무게는 62킬로 느램밖에 안 된다.
크룸몰리브넴(chrmemolybdenium)서브프레임이 앞부분 중앙 탄소섬유 장치 위에 놓여져있어, 위시본, 쇼크 그리고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을 받쳐준다.앞쪽 서브프레임은 큰 짐과 탈착식 하드톱을 적재할 수 있는 소형 패키지이다.
엔진은 알루미륨 드라이섬프(dry-sump)시스템 위에 위치해 있으며, 뒤쪽 서브프레임을 위한 짖보의 역할도 한다.이 서브프레임은 시마(cima) 기어박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동력전달장치 및 서스펜셩 시스템을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섀시와 고속 부쇄 알루미륨 빌레트(billet)십자형 받침대에 연결된 크롬몰리 브넴 막대에 의해 제 위치에 단단히 고정되 있다.
바디는 공기역학,경량,접근성 등을 고려해 설계되었다. 앞쪽 뒤쪽 후드가 들어올려질 때,섀시는 용이한 점검과 정비를 위해 열린 상태로 있게 된다. 이것은 코닉세그의 디자인 컨셉인 물고기형(ichtyomorbhic)디자인을 훼손하지 않고도 가능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인, http://blog.naver.com/zeeeha.d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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