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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 Art + Enjoy

Paul Klee (파울 클레 1879-1940, Swiss) 표현주의, 큐비즘, 20세기 초현실주의 작가

 


Art does not reproduce the visible, rather, it makes visible. ~ Paul Klee
예술은 보이는 것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Paul Klee (1879-1940) was born in Münchenbuchsee, Switzerland, and is considered both a German and a Swiss painter.
His highly individual style was influenced by movements in art that included expressionism, cubism, and surrealism.
He was, as well, a student of orientalism. Klee was a natural draftsman who experimented with and eventually mastered
colour theory, and wrote extensively about it; his lectures Writings on Form and Design Theory (Schriften zur Form und
Gestaltungslehre), published in English as the Paul Klee Notebooks, are considered so important for modern art that they are
compared to the importance that Leonardo da Vinci's A Treatise on Painting had for Renaissance. He and his colleague,
the Russian painter Wassily Kandinsky, both taught at the German Bauhaus school of art, design and architecture.
His works reflect his dry humour and his sometimes childlike perspective, his personal moods and beliefs, and his musicality.

 

Edison Denisov (1929-1996) was one of the most important figures among
Soviet composers in the generation that followed Shostakovich.
With Shostakovich's encouragement, Denisov began to reintroduce avant-garde styles in Russia through works like
The Sun of the Incas (1964) and Peinture (1970). Working within the Soviet Composers Union,
Denisov served as an important contact with the West and as a conduit for information about Soviet artists.
His Requiem (1980) and Haydn Variations (1982) are definitive masterworks of immediate pre-Perestroika Russia.
Denisov lived to see the end of the Soviet Union, but was plagued by ill health in his last years.
Sun of the Incas, 3 Pictures of Paul Klee, Sur la nappe dún étang glacé, Chamber Symphony 2
Three Pictures Of Paul Klee: Diana ina Autumn Wind
Moscow Contemporary Music Ensemble

 

 

 

 


 


Paul Klee (1879-1940, Switzerland)

표현주의, 큐비즘, 현대 추상 회화의 시조, 초현실주의 화가

대표작 Fish Magic, Golden Fish, Zitronen, Viaducts Break Ranks


파울 클레는 수도 베른에서 가까운 뮌헨부흐제 (Münchenbuchsee)에서 태어났으며, 남부 티치노 주 마조레호 북부에 있는 로카르노에서

죽었다.

아버지 한스 클레는 성악가로 활동하다가 그만두고 음악을 가르친 독일 출신의 교사였으며,

어머니 이다 마리아 프리크는 스위스인으로 독일 남서부 바덴뷔르템베르크주 슈투트가르트 음악 학교 출신이었다.

어려서부터 이미 음악과 회화에 몰두하여 특이한 재능을 보였다.

4세 때 자기가 종이 조각에 휘갈겨 그린 악마가 마치 살아 있는 듯이 보일 때면 어머니에게로 도망치곤 하였다.

삼촌 에른스트가 경영하는 카페에서 대리석 탁자 윗면의 꾸불꾸불한 무늬를 보면서 공상에 잠기곤 하였는데, 이것은 그에게 환상적인 디

자인을 연상시켰다.

또한 외할머니가 들려 준 이야기를 듣고 상상력을 자극하였다.

7세 때부터는 바이올린을 연주하였다. 주의 깊은 학생이었지만 일찍부터 기존의 질서와는 대립된 독특한 성향을 보였다.

소년 시절에 받은 교육을 ‘끝없이 높지만 기슭이 없는 산맥’이라고 표현하였다.

청년 시절 특히 그리스어와 소묘(1897~1918년 동안 쓴 소묘로 가득 찬 12권의 공책이 베른 미술관의 클레 재단에 있다)를 좋아하였지

만, 무엇보다도 바이올린 연주를 즐겼다.

그의 음악적 재능은 매우 뛰어나서 베른 시립 교향악단에서 대리 연주자로 활동하였을 정도였다.

또한 10대에 제법 세련된 시와 단편 소설을 썼다.

1898년 중학교를 졸업하자 오직 그림에 전념하기로 결심하였다.

파리 대신 독일 남동부 바이에른 주의 주도 뮌헨에서 미술을 공부하기로 결정하고 예비 미술 학교에 다녔다.

1900년 뮌헨 미술 아카데미에 들어가 우의화로 널리 알려진 세기말의 화가 슈투크 밑에서 공부하였다.

슈투크는 정확한 해부학적 지식을 강요하였으며, 회화보다는 소묘에 전념하도록 하였다.

그 스승에게 순응하기를 거부하며 1901년 뮌헨 미술 아카데미를 떠났다.

 

Paul Klee -Garten der Leidenschaft 1913.

1893 초기작품 한 점http://blog.naver.com/cleveranna7/90010104058

1900 ~1913년 작품들▶ http://blog.naver.com/cleveranna7/90010172750

1914년 작품들▶ http://blog.naver.com/cleveranna7/90010264936

1915년~1918년 작품들▶ http://blog.naver.com/cleveranna7/90010268065

1919년~1922년 작품들▶ http://blog.naver.com/cleveranna7/90010304143

1923년~1927년 작품들▶http://blog.naver.com/cleveranna7/90010304208

1928년~1940년 작품들 ▶http://blog.naver.com/cleveranna7/90010304273

1901년 6월 뮌헨을 떠나 잠깐 베른으로 돌아갔다가,친구 할러(Herman Haller, 1880~1950, 스위스의 조각가이며 화가)와 함께 이탈

리아로 떠났다.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 주의 주도 밀라노를 비롯하여 제노바⋅로마⋅나폴리⋅폼페이를 여행하면서, 특히 르네상스의 거장 미켈란젤로를

비롯하여 보티첼리⋅틴토레토⋅핀투리키오 등 이탈리아 르네상스 대가들의 작품에 매료되었다.

잡지 유겐트(Jugend)와 풍자 신문 짐플리치시무스(Simplicissimus) 등 독일의 전위적인 간행물에 열광하면서 여기에 영향을 받아

미술적⋅지적 관습주의와 결별하였다.

초기의 제작은 모두가 어두운 환상적인 판화가 많아 고야⋅버즐리(A.V. Buzzelli)⋅블레이크 등의 영향이 짙다.

미술을 공부하는 동안에도 꾸준히 음악회에 다녔으며, 특히 모차르트⋅바그너⋅슈트라우스의 작품에 매혹되었다.

1901년 6월 뮌헨을 떠나 잠깐 베른으로 돌아갔다가,친구 할러(Herman Haller, 1880~1950, 스위스의 조각가이며 화가)와 함께 이탈

리아로 떠났다.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 주의 주도 밀라노를 비롯하여 제노바⋅로마⋅나폴리⋅폼페이를 여행하면서, 특히 르네상스의 거장 미켈란젤로를

비롯하여 보티첼리⋅틴토레토⋅핀투리키오 등 이탈리아 르네상스 대가들의 작품에 매료되었다.

잡지 유겐트(Jugend)와 풍자 신문 짐플리치시무스(Simplicissimus) 등 독일의 전위적인 간행물에 열광하면서 여기에 영향을 받아

미술적⋅지적 관습주의와 결별하였다.

초기의 제작은 모두가 어두운 환상적인 판화가 많아 고야⋅버즐리(A.V. Buzzelli)⋅블레이크 등의 영향이 짙다.

미술을 공부하는 동안에도 꾸준히 음악회에 다녔으며, 특히 모차르트⋅바그너⋅슈트라우스의 작품에 매혹되었다.

 


Paul Klee -Destruction et desespoir 1916.

1902년 5월 베른으로 돌아갔으며, 결혼하기 전까지 뮌헨부흐제에 있는 어린 시절의 집에 살았다.

미술면이나 지적으로 이 시기는 그의 생애에서 매우 중요하였다.

그 때까지 거둔 그림의 성과를 접어 두고 혼자서 모든 것을 다시 시작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러나 해부학이나 다양한 매체의 미술 기법을 소홀히 하지는 않았으며, 또한 계속 왕성하게 책을 읽었다.

1905년 5월 31일부터 6월 13일까지 파리를 여행하여 휘슬러의 대규모 회고전을 보았으며, 르누아르의 미술에 큰 감명을 받았다.

베른으로 돌아와서 예전에 만든 15점의 에칭(etching) 판화를 모아 뮌헨 신분리파(Neue Sezession) 전람회의 심사원단에 제출하였다.

그 가운데 나무 위의 처녀⋅날개 달린 영웅 등의 10점이 채택되었다.

이 에칭에서 공격적이고 환상적인 형상을 통하여 거의 위협적인 유머를 보여 준다.

이러한 풍자와 세부까지 꼼꼼하게 그린 기괴한 형상을 통하여 베른의 단조롭고 답답한 분위기에서 벗어났는데,

대표적인 작품이 에칭 판화 서로 상대방이 더 높은 지위에 있다고 믿는 두 사람의 만남(Zwei Männer, einander in höherer Stellung

vermutend, begegnen sich)이었다.

상상력뿐 아니라 실물을 기초로 소묘⋅수채화⋅유리 그림도 그렸으며, 점토로 몇 점의 작은 조상을 만들었다.

1906년에는 1899년 겨울 어느 음악회에서 알게 된 뮌헨의 의사의 딸 릴리 슈툼프와 결혼하였다.

1920년 가을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Bauhaus, 독일의 근대적 디자인 학교)에 교수로 초빙되기 전까지 화가들이 모여 사는

뮌헨의 슈바빙에서 살았다.

그 곳에서 1907년 11월 30일 외아들 펠릭스가 태어났다.

피아니스트인 아내가 음악을 가르쳐 가족을 부양하였으며, 1914년까지는 그림을 팔지 않았다.

풍족한 편은 아니었지만 베른에서보다 더 자유롭고 편안함을 느꼈다. 왜냐 하면 당대의 신선한 미술에서 자극을 받을 수 있었을 뿐 아니

보다 폭넓고 다양한 전시회와 음악회를 접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1911~1912년 볼테르(Voltaire, 1694~1778, 프랑스 계몽기의 사상가)의 풍자적인 작품 캉디드(Candide)의 출판을 위하여

가는 펜으로 삽화를 그렸다. 또한 그 해에 처음으로 개인 전시회를 가졌다. 전시회는 스위스 제일의 도시 취리히를 비롯하여

베른⋅북부 바젤슈타트주의 주도 바젤⋅빈터투어에 있는 오스카라인하르트 재단 컬렉션에서 열렸다.

Sammlung Oskar Reinhart und Stiftung Oskar Reinhart)

 

왼손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는 파울 클레.

1911년 마르크⋅마케⋅칸딘스키와 알게 되었고, 이듬해 1912년의 ‘청기사 (Der blaue Reiter<The Blue Rider>)’ 제2회전에 참가하였

다.

그 뒤 독일 서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 주 쾰른의 존더분트 화랑과 베를린의 데어 슈투름 화랑 등을 비롯하여 널리 알려진 사립 미술관에

많은 전시회 초청을 받았다.

독일의 수집가 우데(Wilhelm Uhde, 1874~1947, 독일 태생으로 파리에서 활동한 미술 평론가이며 화상)는 1912년 4월 파리에서

16일 동안 머무르면서 프랑스에서 활동하던 입체파(cubism) 화가들에게 클레를 소개하였다.

클레는 특히 오르피슴(Orphism)의 창시자 들로네의 다채로운 작품에서 영향을 받았고, 또한 고흐의 선구적인 표현주의 작품에서

큰 충격을 받았는데, 그 이유는 작품의 강렬한 표현 이면에 있는 ‘별의 연소 때문에 괴로워하는 영혼’을 느꼈기 때문이었다.

19세기 후반 벨기에의 또다른 표현주의 화가 엔소르의 판화도 이 무렵 그의 관심을 끌었다.

북유럽의 표현주의 미술에 강하게 끌렸지만 세잔을 가장 높이 평가하였으며, 동시대의 화가 중에서는 마티스에게 영향을 받았다.

 

Paul Klee -Gedenkblatt an Gersthofen 1918.

1914년 4월 어린 시절부터 친구였던 무아예(Louis Moilliet, 1880~1962, 스위스의 화가이며 유리 공예가)와 ‘청기사’에서 알게 된 마케

와 함께 튀니지로 여행을 떠났다. 이른바 ‘서방의 세 현자들’은 제각기 이 북아프리카의 여행 경험에서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클레도 이 여행을 계기로 색채에 눈을 떠서 새로운 창조 세계로 들어갔다.

튀니지의 케라반에서 수채화를 그리면서 색채의 성질을 깨닫고, 일기에 이렇게 썼다.

‘색채가 나를 지배하고 있다...... 그것은 항상 나를 지배할 것이다...... 지금 행복한 시간을 누리는 것은 바로 색채와 내가 하나가 되었기

때문이다.’

겨우 12일 동안 튀니지를 여행하였지만, 이 여행은 그의 미술을 자연 그대로의 현상에 대한 묘사로부터 추상 경향의 미술로 바꾸어 놓았

으며, 그 자신의 표현을 빌리자면 ‘기억을 기초로 한 추상 회화’로 변화시켰다.

1914년 8월 1일 1차 대전(1914~1918년)이 일어났다. 마케는 9월 26일 프랑스의 샹파뉴 전선에서 죽었다.

독일 표현주의를 개척한 또다른친구 마르크는 1916년 3월 4일 프랑스 북동부 라인강 서안 로렌 주 베르됭에서 전사하였다.

마르크가 죽은 지 며칠 뒤 징집되어 독일군에 들어간 클레는 뮌헨 근처의 여러 곳에 배치되었는데, 그 중 쉴라이스하임의 비행장에서는

비행기를 닦고 칠하는 일을 하였다. 군대 생활이 그에게 큰 두려움이나 방해가 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군대 생활은 그런대로 견딜 만한 것이었으며, 그 속에서 ‘공상적인 꿈’을 꾸었다. 그의 윗사람은 그의 명성을 존중하였으며,

그래서 그가 민가에 살면서 가족을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또한 윗사람의 허락 아래 마르크의 작품 전시회를 위한 머리말을 쓰기

도 하였다.

틈틈이 수채화를 그리거나 스케치를 하거나 책을 읽었다.

독일이 전쟁에서 패배하여 3년 동안의 군대 생활에서 풀려나 베른으로 귀환하였고, 뮌헨의 슐뢰스헨 수레스네스에 작업실을 빌렸다.

베른의 부유한 수집가 헤르만 루프는 그의 수채화를 몇 점 샀으며, 피카소 그림의 판매인이며 입체파의 지지자인 칸바일러

(Daniel–Henry Kahnweiler, 1884~1979, 독일 태생의 유대인 화상이며 미술 평론가)에게도 몇 점 건네 주었다.

1차 대전을 체험한 뒤에 그려진 속세를 떠난 사람의 집(1918년) 등의 일련의 풍경화는 그 환상성에 있어서 새로운 시기를 이루고 있는

데, 태양⋅건물⋅새⋅나무⋅고기 등 육지⋅바다를 막론하고 우주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유기체들이 현실 세계의 서열과 질서를 벗어나 동등하

게 그려져 있다.

1919년부터 주로 유화를 그렸으며, 점점 색을 두텁게 칠하였는데, 외부 세계의 색조를 모방하지 않고 내면의 변화에 조응하여 색을 창조

하였다.

 

Paul Klee - In de stijl van Bach 1919.

바우하우스의 교장이던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1883~1969, 미국의 건축가)가 ‘건축이란 미학적 현상이 아니라 생물학적 현상이

다.’라는 원칙에 따라 설립한 바우하우스는 1920년 11월 클레를 회화 교수로 초청하였다.

이 초청을 받아들여 이듬해 1월 뮌헨을 떠나 바이마르로 갔다. 바우하우스의 일반적인 교육 방식은 미술의 기술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

이었다.

미술의 이상은 ‘미술을 위한 미술’이 아니라 실용적인 미술, 즉 장식 사업이나 기념 사업에 쓰도록 주입된 기술이었다.

바우하우스의 이상대로라면 ‘새로운 건축물이...... 많은 손을 거쳐’ 창조될 수 있을 것이다.

내면적이고 시적인 개성을 지닌 클레가 어떻게 이러한 집단적 분위기에 끼어들 수 있었는지 의아스러운 일이었지만,

그는 광학에 대한 철저한 지식과 독특한 교육자의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스스로 터득하여 교육적인 스케치북 Pädagogisches

Skizzenbuch<Pedagogical Sketchbook>(1925년)에서 상세히 기술한 방식에 따라 회화를 가르쳤다.

 

Paul Klee - Diana in the Autumn Wind 1921.

러시아 전위 음악가인에디슨 데니소프의 Three Pictures of Paul Klee중에 하나인 작품이다.

현재 들리는 전위적인 분위기의 Diana in an Autumn Wind는 이 그림을 모티브로 만들어졌다.

1924년 여름 이탈리아 남서부에 있는 지중해 최대의 섬 시칠리아에서 6주일을 보냈는데, 그 섬의 타오르미나에서는 수채화를 그렸으며,

시라쿠사에서는 그 곳 풍경에 감탄하여 그 자체가 ‘추상 풍경’이라고 느꼈다.

바우하우스는 바이마르 공화국(Die Republik von Weimar)의 언론과 여론으로부터 잇따른 공격을 받고 1925년 문을 닫지 않을 수 없었

다.

그러나 하우프트만(Gerhart Hauptmann, 1862~1946, 독일의 극작가이며 소설가⋅시인)의 격려에 힘입어 학교를 중동부 작센안할트

데사우로 옮겨 1926년 그로피우스가 지은 건물에서 다시 문을 열었다. 7월에 그의 가족은 데사우로 이사하였는데,

이웃에는 칸딘스키가 살고 있었다.

클레는 자기 작업실에서 수업도 하고 음악회도 열었으며 강연도 하고 잡지 바우하우스(Bauhaus)를 공동으로 펴냈다.

1928년 12월 20일 제노바에서 배를 타고 이집트로 갔다. 며칠 동안 카이로⋅룩소르⋅아스완을 여행하였는데,

이 여행도 예전의 튀니지 여행과 마찬가지로 깊은 영향을 미쳤다.

Paul Klee - The Goldfish 1925.

1931년 바우하우스의 교수직을 사임하고 뒤셀도르프 예술 아카데미(Düsseldorf Art Academy)의 교수직을 받아들였고,

1933년까지 독일에서 살았다. 작품을 팔아 충분히 생활할 수 있었기 때문에 더 이상 가르칠 필요가 없었지만 천성적으로 가르치기를 좋

아하였다.

1933년 1월 히틀러가 정권을 잡자 독일에서의 클레의 생활은 불행해졌다.

그는 나치의 비판을 받아 미개하고 타락한 외국인으로 취급되었다.

나치에 의한 예술 탄압이 한창 진행되어, 마침내 102점에 이르는 작품을 몰수당하자, ‘독일에는 이르는 곳마다 시체의 냄새가 난다.’라고

말하고 독일을 떠나 이탈리아⋅스위스⋅프랑스를 여행하였다.

히틀러 정권을 극도로 혐오하여 정치적으로 중립인 스위스로 다시 돌아가 1933년 베른에 정착하였다.

1934년 처음으로 런던에서 전시회를 가졌으며, 베른과 바젤에서는 1935년 대규모 회고전이 열렸다.

그 해 여름 홍역을 앓으면서 기관지염에 걸려 폐병과 심장병의 합병증이 일어났다.

그의 병은 점막을 마르게 하여 심장까지 파고드는 희귀한 병인 공피증으로 진단되었다.

담배와 술이 금지되었고 바이올린도 켤 수 없게 되었다.

이 사실에 대하여 처음에는 태연하였다. 그는 활동을 계속하면서 타라스프에서 치료를 받다가 건강을 되찾기 위하여

스위스 발레(Valais)주에 있는 몽타나쉬르시에르로 갔다. 그러나 건강을 회복하려는 그의 희망은 점점 사라져 갔다.

1937년 뮌헨에서 퇴폐 미술전(Entartete Kunst<Degenerate Art>)이 열렸다.

이 전시회는 나치 정부가 선전용으로 마련한 현대 미술 전시회로, ‘볼셰비키와 유대인이 만든 퇴폐적인 작품의 문화 자료’라고 선전하였

다.

전시된 작품 가운데 괴벨스(Paul Joseph Goebbls, 1897~1945, 독일 나치 정부의 선전 장관)의 명령으로 독일의 미술관에서 압수한

2만여 점의 현대 미술 작품은 극히 일부밖에 포함되지 않았다.

클레를 비롯하여 그로스⋅네슈⋅놀데⋅딕스⋅뭉크⋅뮐러⋅바를라흐⋅베크만⋅슈비터스⋅슐레머⋅칸딘스키⋅코코슈카⋅키르히너⋅페히슈타인⋅피카소⋅

헤켈 등 20세기 주요 화가들이 창조한 이른바 나치가 타락한 미술로 비난하여 ‘퇴폐적’이라고 명명한 작품들은 정신 병자들이 그린 그림

과 나란히 전시되어, 악의에 가득 찬 언론과 독일 국민에게 웃음거리가 되었다.

이 전시회는 나치 지도자들이 찬양하는 예술 작품인 나치의 전형적인 주제인 영웅주의와 사회적 의무를 전통적인 양식으로

다룬 예술 작품 전시회와 동시에 열려 뚜렷한 대조를 이루도록 꾸며졌다.

 

Paul Klee - Fish Magic 1925.

1937년 열정을 다하여 그림을 그렸으며 짧은 산책을 제외하고는 쉬지 않고 작품에 매달렸다.

그 당시의 그림에서는 파스텔화 정원속의 인물(Figur im Garten)]에서 밝고 강렬한 색채를 보였다.

나치에 의하여 ‘퇴폐 예술’로 낙인 찍히고, 바우하우스는 폐쇄되었으며, 유대인으로 쫓기고 병으로 고생할 이 무렵에 더 많은 작품을 남겼

다는 것은 특기할 만하다.

1939년 60회 생일을 맞이하여 독일의 공식 관청을 제외한 세계 여러 곳으로부터 축전과 선물을 받았다.

1940년 초 다음과 같이 썼다.

“내가 비극적인 길에 접어든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내가 그린 많은 소묘가 이미 그 길을 가리켜 왔으며 ‘이제 때가 되었노라.’고 한다.”

그 해에 일련의 천사를 그렸는데, 그것은 그리스도교보다는 이슬람의 천사에 더 가깝다. 또한 죽음과 불 'Tod und Feuer<Death and

Fire>(1940년, 베른 미술관)을 그렸는데, ‘진혼곡(Dies Irae)’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작품은 다가오는 자신의 죽음을 예견한 듯 하다.

5월 10일 오르셀리나로카르노(Orselina–Locarno)의 요양소에서 앓아누워 무랄토로카르노(Muralto–Locarno)의 세인트 아그네스(St.

Agnes) 병원에 입원한 지 몇 주 뒤 심장마비로 죽었다.

7월 1일 스위스 남부 티치노(Ticino)주 루가노(Lugano)에서 화장되었으며, 유골은 1942년 9월 베른의 쇼스할덴 공동 묘지에 묻혔다.

묘비에는 그의 일기에서 따 온 다음과 같은 구절이 새겨져 있다.

‘이 지상에서 나는 전혀 이해될 수 없는 인간이다.

왜냐 하면 나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존재에게서 만큼이나 죽은 자에게서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대개의 경우 창조의 핵심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 있지만, 아직 충분하다고 할 만큼은 아니다.”

그는 보통 지금까지의 뛰어난 몽상가 중 한 사람, 즉 우주 변화의 비밀을 깨달은 화가로 예찬되고 있다.

작품은 회화적 환영에 대한 놀랄 만한 지식을 보여 준다.

환상적인 그의 미술은 겉보기에 현실을 마술적으로 변형시킴으로써 일어나는 시적인 주문을 전달하고 있다.

표현주의를 ‘개인적인 감정의 직접적인 시각화’라고 본다면, 그는 아마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색채와 형태 및 공간의 새로운 언어를 창조하여 의미를 강하게 전달하는 은밀한 상징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또한 뛰어난 음악가였으며, 그래서 그의 작품 체계는 상당 부분이 음악적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에게 ‘미술은 지구가 우주의 모습을 예증하고 있듯이 창조의 상징’이었다.

그는 평범한 현실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그의 그림을 보고 나서야 비로소 알 수 있는 자신만의 독특한 현실을 창조하였

다.

사물의 현재 상태가 단지 순간적이고 우연적인 배열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였으며, 그래서 과거의 세계나 생성 중에 있는 세계를 전달

하려고 하였다.

미술 작품이 사람을 즐겁게 하는 장식품 이상의 것일 수 있다면, 또한 통찰력을 주고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라면,

클레가 가장 창조적인 시기로 손꼽히는 미술사의 한 부분에서 가장 존경받는 화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평가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독창적인 회화 언어로 사물의 본질적이고 정신적인 의미를 전하려고 한 천재적인 추상화가로 독자적으로 활동하였지만 미술사에 큰 영향

을 미쳤다.

그의 작품은 공상적인 상형 문자와 자유로운 선묘로 말미암아 때때로 아동 미술을 연상하게 한다.

21세에 뮌헨 미술 아카데미에 입학한 이래 61세 운명할 때까지 무려 9,146점이란 엄청난 수의 작품을 생산해 냈다.

그런데 이들 작품의 거의 모두가 지루한 반복 없이 새로운 경이를 간직하였고, 이러한 다산(多産) 속에서도 무절제나 자기 만족이 없었다.

지은 책으로 바우하우스에서 강의한 노트를 모은 조형 사고(Das bildnerische Denken, 1956)⋅일기(Tagebucher, 1957)가 있다.

 


스위스 베른의 파울 클레 박물관.

2005년 6월, 고향인 베른에 그의 업적을 집대성한 파울 클레 센터(Zentrum Paul Klee)가 세워졌다.

 

Edison Denisov in Sortavala, Summer 1975. Photo by © Dmitri Smirnov

Edison Vasilievich Denisov (1929-1996, Russian: Эдисо́н Васи́льевич Дени́сов)

was a Russian composer of so called Underground- Anti-Collectivist, alternative or nonconformist division in the Soviet music.

Music

The cycle for soprano and chamber ensemble Le soleil des Incas (1964), setting the poems by Gabriela Mistral and dedicated to Pierre Boulez, gave him an international recognition. This happened after the series of successful performances of the work in Darmstadt and Paris (1965). Igor Stravinsky liked the piece, discovering the "remarkable talent" of its composer. However, the piece was harshly criticised by the Union of Soviet Composers for its "western influences", "erudition instead of creativity", and "total composer's arbitrary" (Tikhon Khrennikov). After that, performances of his works were often banned in the Soviet Union.

Later he wrote a flute concerto for Aurèle Nicolet, a violin concerto for Gidon Kremer, works for the oboist Heinz Holliger, clarinettist Eduard Brunner and a sonata for alto saxophone and piano for Jean-Marie Londeix, that became highly popular among saxophone players.

His sombre but striking Requiem, setting a multi-lingual text (English, French, German and Latin) based on works by Francisco Tanzer, was given its first performance in Hamburg in 1980.

Among his major works are the operas L'écume des jours after Boris Vian (1981), Quatre Filles after Pablo Picasso (1986) and ballet Confession after Alfred de Musset.

Selected works

1956-9 Soldier Ivan (Russian: Иван-солдат opera in three acts after motifs from Russian folk fairy tales
1964 Le soleil des Incas (Солнце инков - The Sun of Incas), text by Gabriela Mistral for soprano, flute, oboe, horn, trumpet,

two pianos, percussion, violin and cello
1964 Italian Songs, text by Alexander Blok for soprano, flute, horn, violin and harpsichord
1966 Les pleurs (Плачи - Lamentations), text of Russian folksongs for soprano, piano and three percussionists
1968 Ode (in Memory of Che Guevara) for clarinet, piano and percussion
1968 Musique Romantique (Романтическая музыка - Romantic Music) for oboe, harp and string trio
1968 Autumn (Осень) after Velemir Khlebnikov for thirteen solo voices
1969 String Trio
1969 Wind Quintet
1969 Silhouettes for flute, two pianos and percussion
1969 Chant des Oiseaux (Пение птиц) for prepared piano (or harpsichord) and tape
1969 DSCH for clarinet, trombone, cello and piano
1970 Two Songs after poems by Ivan Bunin for soprano and piano
1970 Peinture (Живопись - Painting) for orchestra
1970 Sonate for alto saxophone and piano
1971 Piano Trio
1972 Cello Concerto
1973 La vie en rouge (Жизнь в красном цвете - The Life in Red), text by Boris Vian for solo voice, flute, clarinet, violin, cello, piano and percussion
1974 Piano Concerto
1974 Signes en blanc (Знаки на белом - The Sighs on White) for piano
1975 Flute Concerto
1977 Violin Concerto
1977 Concerto Piccolo for saxophone and six percussionists
1980 Requiem after liturgian texts and poems by Francisco Tanzer for soprano, tenor, mixed chorus and orchestra
1981 L'écume des jours (Пена дней - The Foam of Days), an opera after Boris Vian
1982 Tod ist ein langer Schlaf (Смерть - это долгий сон - Death is a Long Sleep) - Variations on Haydn's Canon for cello and orchestra
1982 Chamber Symphony No. 1
1982 Concerto for bassoon, cello and orchestra
1983 Five Etudes for Solo Bassoon
1984 Confession (Исповедь), a ballet in three acts after Alfred de Musset
1985 Three Pictures after Paul Klee for viola, oboe, horn, piano, vibraphone and double bass
1986 Quatre Filles (Четыре девушки - The Four Girls), an opera in one act after Pablo Picasso
1986 Viola Concerto
1986 Oboe Concerto
1987 Symphony No. 1
1989 Clarinet Concerto
1989 Four Poems after G. de Nerval for voice, flute and piano
1991 Guitar Concerto
1992 History of Life and Death of Our Lord Jesus Christus according to St. Matthew for bass, tenor, chorus and orchestra
1993 Sonata for clarinet and piano
1993 Concerto for flute, vibraphone, harpsichord and string orchestra
1993 Completion of Debussy's opera Rodrigue et Chimène
1994 Chamber Symphony No.2
1994 Sonata for alto saxophone and cello
1995 Morning Dream after seven poems of Rose Ausländer for soprano, mixed chorus and orchestra
1995 Choruses for Medea for chorus and ensemble
1995 Completion of Schubert's opera-oratorio Lazarus oder Die Feier der Auferstehung (Лазарь и торжество Воскрешения) D689
1995 Trio for flute, bassoon and piano
1995 Des ténèbres à la lumière (From Dusk to Light) for accordion. Publ.: Paris, Leduc, 1996. Dur.15'.
1996 Symphony No.2 (March)
1996 Three Cadenzas for Mozart's Concerto for flute and harp (April–May)
1996 Sonata for two flutes (May)
1996 Concerto for flute and clarinet with orchestra (July)
1996 Femme et oiseaux (The Woman and the Birds) homage to Joan Miró for piano, string quartet and woodwind quartet (July-August)
1996 Avant le coucher du soleil for alto flute and vibraphone (the last work, completed 16 August).

Edison Denisov - Sun of the Incas, 3 Pictures of Paul Klee, Sur la nappe dún étang glacé,

Chamber symphony 2

1998, Triton

01. Sun of the Incas (1964) Prelude
02. Mournful God
03. Interlude
04. Red Evening
05. Curse
06. Song about a Finger
07. Three Pictures of Paul Klee Diana in an Autumn Wind
08. Three Pictures of Paul Klee Senecio
09. Three Pictures of Paul Klee Child on Railway Platform
10. Sur la nappe d'un etang glace
11. Chamber Symphony No.2